본문 바로가기
159

[한능검] 따끈따끈한 제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후기

by 박완밥 2018. 5. 27.
728x90

 

오늘 한능검 고급 시험을 봤다

 

가채점 결과 87점으로 고급 1급 합격이다!!

 

 

 

<별로 도움 될 거 같지는 않은 나의 공부법>

 

1. 교재&강의

 

:강의는 이투스 최태성 쌤의 한능검 무료강의를 봤고

교재도 당연히 별별한국사로 공부했다

교재를 굳이 안사도 되지만 프린트 하거나 필기하거나 이런게 귀찮아서,,,, 그냥 샀다

 

 

 

이런식으로 매 강의마다 이런식으로 판서를 하시는데

별채우기라는 것도 있다

강의 보는 동안 졸음방지를 위해 중간중간 별표시로 뚫려있다

하지만 슨생님,, 그래도 잘 사람은 자더라구요,,, 제 얘기 입니다

 

✔ 교재의 조금 불편했던 점

: 사진처럼 가로로 길게 되있다 보니까 책 펼치기 조금 불폈했던거??

처음에는 적응이 안되서,,ㅠㅠ

 

✔ 교재의 좋았던 점

: 강의 때마다 최태성 쌤이 본인 판서는 과학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진짜 신기하게도 사건과 사건을 같은 시기 별로 연결되게 판서 정리를 잘 해주셔서 정말 좋았다

그리고 판서를 계속 보다보면 판서 자체가 그림으로 머리 속에서 연상된다

 

✔ 강의의 좋았던 점

: 그냥 최태성 쌤이 넘 좋았다

넘 유쾌하시고 재밌으시고

2배속으로 들어서 그런지 귀여우시고 더 웃긴것 같았다ㅋㅋㅋ

그래서 재밌는 부분은 몇번씩 돌려보기도 했었다

 

+기출이 답이다(주황색표지)

: 이 책은 기출 문제 책인데 일주일도 못 풀었던 것 같다

기출은 풀어야 되는데 프린트 할 여건도 안됐고 해설도 없고,,

한국사 어플 같은 걸로도 풀 수 있었지만 역시나 해설은 따로 돈 내고 구매했어야 했기 때문에

그냥 책을 샀다

 

최근 38회까지 총 15회분이 수록되있고

나는 12회분만 풀었다

 

2. 공부기간

 

: 처음 강의를 들었던 건 4월 20일

시험 날 까지 대략 한달 정도의 시간이었지만

처음엔 한 일주일 정도는 열심히 하다가

나중에는 강의도 밀리고

더군다나 알바랑 병행하니까 힘들기도 했다

 

그래도 어떻게어떻게 40강 완강을 하고

마지막 일주일 정도는 거의 기출 위주로 공부했다

 

최태성 쌤은 질질 끌지 말고 단기간에 하라고 하셨지만

난 질질 끌면서 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공부방법

 

: 딱히 특별한 공부 방법이 있진 않다

 

하루에 많으면 5강-7강

적으면 3강 정도 봤다

 

처음에는 1.0배속-1.5배속 정도로 봤는데

나중에 2.0배속으로 보니까 되게 강의가 빨리 끝나서

7강까지 보고 그랬다

 

40강을 완강은 했지만

머릿속에 남아있는건 별로 없어서

다시 본 강의도 많고

시험이 점점 다가오니까 촉박해져서

아침에 눈뜨자마자 비몽사몽 무슨소리인지는 몰라도 강의를 켜놓기도 했었다

한 번 씩 다 봤었기 때문에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도움은 됐던 것 같다

 

그리고 강의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은 기출이 채워주었다

 

기출을 풀어본 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대부분 선지가 비슷하거나 혹은 똑같이 나오니까

반복해서 풀다보면 확실히 도움이 된다

 

그냥 완강까지만 하고 바로 풀었던

31회 한능검 기출에서는 58을 받았다

그래서 이때 2급을 목표로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했다

 

 

총 12회분 기출 중

50점대 2번

2급 점수인 60점대 2번

1급 점수인 70점 이상 8번

 

점점 점수가 올라서 1급 합격할 수도 있겠다 생각했다

 

 

아무튼 기본학습서+반복적으로 기출풀기

 

이렇게만 하면 충분하다 1급!!!

 

4. 내가하는 39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총평

 

: 문화파트(탑, 그림, 건축 등) 는 그림보고 이름까지는 모르더라도

어느시대에 만들어진건지는 알아야하는데

아무리 봐도 나는 잘 안외워져서 그냥 포기했었는데

이번에는 진짜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만 나와서 다 맞았다

'보은 법주사 팔상전' 이 날 살렸다

진짜 조선후기 건축물 중 유일하게 아는 거였는데 딱 시험에 나와가지구ㅠㅠㅠ

 

다른 사람들 후기에서는 전보다 어려웠다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다행히 나에게는 괜찮았다

마지막으로 풀었던 기출이 73점으로 한문제 차이로 2급이 되는 점수라

사실 조금 불안했는데

그동안 풀었던 기출 최고점 86점 보다 1점 더 잘 나온 87점으로 합격해서 기분이 좋다 ( ღ'ᴗ'ღ )

 

 

 

 

 

 

집 가는 길에 나에게 주는 선물로

케익과 젤로 좋아하는 공차초코스무디ㅠㅠㅠㅠㅠ

펄도 추가해서 사치 좀 부렸다

 

 

혼자 먹기는 심심하구 외롭고

매주 아이들과 먹었당

 

1급이니까 초는 한개ㅋㅋㅋㅋ

 

 

 

그리고 몬가 저 보라하트 머리에 두개

머리핀 같고 유치해보여서 인스타에는 못올렸지만

여기에는 올려야지 크크킄크 💜

 

 

아 그리고

모두 빠른 시일 내에 한능검 자격증 따야한다

왜냐면 나중에 따면 이명박근혜 정부 추가되서 공부할 거 더 많아질 듯ㅋㅋㅋㅋㅋㅋㅋ

 

지금 강의는 거의 김대중 정부까지만 하고

시험에는 많이 나와봐야 노무현정부 한미FTA 선지로만 나오는데

어휴,, 더 추가되면,,,

찐딱이와 즐거운 이야기였다

 

 

그럼 한능검 후기 끝

ʕ•ﻌ•ʔ

 

728x90
반응형

댓글